평발이란 무엇인가?


1.png


족궁이 무너진 상태를 말한다. 과거에는 그저 발바닥에 국한된 문제라고만 생각했는데, 요즈음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내가 생각하는 평발에 대한 고찰은 다음과 같다.


평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인을 골라보았다.


2.png




01) 엄지발가락의 신전력

우리의 발가락은 3.png


장모지신근에 의해 엄지발가락의 신전이 이루어지고

장지신근에 의해 그외 나머지 4개의 발가락 신전이 이루어진다.

여러가지 원인(잘못된 신발, 걷기 패턴, 발목 염좌 등등)에 의해 일단 장모지신근이 맥없이 늘어나게 되면 족궁에 악영향을 끼친다.

4.png




우리가 해부학에 관해 공부할 떄 우리의 관절이 일종의 "지레"라고 배운다. 나는 보다 쉽게 "시소"라고 말하고 싶다.

어릴 때 놀이터 필수템이던 시소는 한쪽이 올라가면 한쪽은 내려간다는 단순한 원리를 가지고 있다.

5.png


신체 관절도 이와 같다. 엄지발가락이 신전(상승)되면 반대편 시소에 해당되는 중족골은 바닥으로 하강한다. 이때 발바닥의 인대와 근육들이 수축하며 아치가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6.png


엄지발가락의 신전력과 가동성을 상승시키는 것만으로도 발바닥에 고유수용기들을 깨우고 올바른 신체정렬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02) 고관절의 내/외회전 (중둔근의 기능부전)

고관절, 특히 중둔근과 발목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평발과 고관절 회전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을까?

지금 당장 일어나서 발바닥은 바닥에 고정시킨 후 고관절을 잔뜩 내회전, 그리고 다시 외회전을 시켜본다.

단순히 고관절만 움직였을 뿐인데 내회전과 함께 발목이 내번되고(평발), 외회전과 함께 발목이 외번된다.(요족)


7.png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었는데 그들의 공통점은

* 평발을 가진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 내전근의 단축

* 늘어난 중둔근(기능부전 = 트렌델렌버그)

* 골반의 전방경사

로 요약할 수 있었다.

단축된 내전근은 둔근(특히 중둔근)의 신장을 야기하고, 그 상태로 긴 시간이 지나면 둔근은 무리하게 신장되어 트리거포인트를 생성, 거기서 더 시간이 지나면 혈류가 제한되어 근세포들이 소실되고 근력 및 가동성을 잃게된다.


따라서 우리는 이것을 반대로 쫓아가면 평발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다만 긴 시간에 걸쳐 우리의 조직들이 평발에 맞추어 변화해왔기 때문에 단기간에 바로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평발이 하면 좋은 운동들


8.png



먼저 발바닥 주변 근육/근막/인대를 자극하여 웜업을 실시한다.


9.png


이후 벽이나 공, 여러가지 상상력을 동원하여 엄지발가락을 신전(스트레칭)시킨다.



10.png


우리 발바닥에는 3 point라고 불리는 바닥 접지점이 있다. 엄지발가락의 중족골도 그 중 하나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걷거나 달릴 때 제1 중족골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걷기나 달리기는 무릎과 발목 내측, 나아가선 무릎과 발목의 외측, 나아가선 골반과 요추까지 좀먹게 만든다.

단순히 뒤에서 아킬레스건의 정렬만 바라보아도 발목 부정렬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11.jpg


엄지발가락의 신전력을 확보하면 중족골이 바닥에 닿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걷거나 달릴 때, 일어서 있을 때 그 느낌을 적용하라.

12.png


wall sit exercise를 밥먹듯이 하라. 이는 평발 뿐 아니라 추후 웨이트 트레이닝에 있어 중요한 열쇠가 된다.


13.png


wall sit exercise 벽 밀기 운동을 함과 동시에 고관절을 외회전 시켜 족궁을 만들어낸다.

이때 평발이 심한 사람은 약간의 외회전만으로도 벌써 제1중족골이 떠버리게 된다. 따라서 그러한 사람들은 발바닥의 근막이완과 엄지발가락의 신전력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 되겠다.

이렇게 정적인 상태에서 아치를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게되면, 거기에 이제 동적인 운동을 추가한다.

(싱글 렉 데드리프트, 런지 트위스트, 짐볼 운동 등 발목 정렬 재활에 좋은 운동들, 여기서 다루지는 않겠다.)


위 과정들을 넘어 웨이트 트레이닝 그리고 일상생활로 적용하는 일이 결코 쉽지는 않다.

그러나 이 과정은 필수불가결하다. 무너진 발바닥으로는 결코 성공적인 퍼포먼스를 낼 수 없으며, 많은 부상 위험 또한 도사리고 있다.

그러니 끈기를 가지고 평발과의 싸움을 지속하기 바란다. 향상된 신체퍼포먼스와 자세정렬이 보답할 것이다.

장코치 다른 칼럼 둘러보기 : https://blog.naver.com/stinvvv

개인트레이닝 문의 : https://open.kakao.com/me/stinvvv

a명함.png b불펌금지.jpgc저작권법.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