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할 때 팔 저려요, 머리아파요.


 스쿼트 할 때 팔이 저리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런 것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01) 원인 : 소흉근의 단축


 스쿼트(백 스쿼트 기준)를 할 때 모든 상지관절은 내회전을 한다. 그래야 효과적으로 견갑골이 내전되며 가슴이 확장되고, 따라서 단단하게 몸통을 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잘못된 자세 혹은 습관으로 단축된 소흉근을 가지고 있다.


1.png



 스쿼트를 시작하려고 바벨을 짊어질 때, 상지관절은 내회전되며 견갑골이 내전하는 순간 흉근은 과감하게 신장되어야 한다. 그런데 길이가 짧아진 소흉근을 억지로 늘리려 하다보니 소흉근 아래 완신경총(Brachial plexus)와 쇄골하동맥(subclavianartery)이 압박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팔저림이나 신경통을 느끼게 된다.



02) 원인 : 쇄골하근의 단축


2.png



 위 소흉근과 같은 이유로 완신경총과 쇄골하동맥을 압박하여 팔저림을 유발한다. 

(흉곽탈출증후군 : Thoracic Outlet Syndrome)



03) 원인 : 승모근의 단축


 하이바 스쿼트를 기준으로, 우리는 바벨을 견갑골 상연, 견갑골 내전시 튀어나온 승모근 위에 얹혀둔다.


3.png




 이것은 승모근의 수축을 의미하는데, 잘못된 운동 습관/자세 습관/신체 불균형 등으로 인해 이미 단축된 상부 승모근을 가지고 있다면, 위 동작은 승모근에 과도한 수축을 야기시킨다.


 대후두신경은 상부 승모근을 관통하는데, 상부승모근의 과도한 수축은 대후두신경을 압박하여 긴장성 두통을 유발한다.


4.png




04) 해결책 : 근길이 정상화


 근막이완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가 겪는 대부분의 근골격계 관련 문제/통증은 근육으로부터 유발된다. 따라서 근막이완을 철저히 하는 것만으로도 그러한 문제들의 약 2/3은 손쉽게 해결된다.


 화려한 말로 포장하고 싶지는 않다. 오지게 문댄다.


 * 소흉근+쇄골하근


5.png


6.png 





 * 상부 승모근


7.png

8.png



-

 물론 이러한 문제들은 호흡 불균형이나 골반의 과전위와 같은 원초적인 문제들로부터 연쇄반응을 타고 이루어지게 된다. 그럼에도 위 방법들이 매우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혹여 스쿼트 시 팔저림/두통과 같은 문제가 있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다.
 

장코치 다른 칼럼 둘러보기 : https://blog.naver.com/stinvvv

개인트레이닝 문의 : https://open.kakao.com/me/stinvvv

성남/분당/판교 개인 트레이닝 및 체형교정, 컨디셔닝 전문 장코치입니다.
open.kakao.com

KakaoTalk_20180226_171712721.png KakaoTalk_20180226_171718998.jpg KakaoTalk_20180226_171724365.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