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png


생소했던 케틀벨(Kettlebell)의 등장으로부터 꽤 긴 시간이 지났다.

파벨 차졸린의 멋진 등장과 함께 케틀벨은 전세계를 향해 빠르게 퍼져나갔다.

미합중국 경호원, 러시아 특수부대, NFL, 올림픽 레슬링 등 신체 능력으로는 내놓아라하는 모든 곳에서 애용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TV나 인터넷 매체에서 케틀벨을 소개할 때에는 "코어" 강화를 위해 최고의 도구라고 소개한다. 그러나 "왜" 그것이 코어 강화에 도움이 되는 지 가르쳐주는 사람은 아무도 보지 못했다.

오늘은 케틀벨 리프팅이 역학적으로 어떠한 장점이 있으며, 이것이 우리 신체 발달에 어떻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결정적 차이는 무게 중심

케틀벨의 기막힌 무게중심이 손을 거쳐 우리 신체의 중심부까지 전달되어 코어 강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2.png



덤벨의 경우 무게중심점의 정중앙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다.

그런데 케틀벨을 손에 들게 되면 구조상 어쩔 수 없이 한쪽으로 무게 중심점이 쏠리게 된다.

따라서 케틀벨을 들고 있다는 것은 이미 해당 케틀벨의 무게만큼 정면을 향해 누르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3.png




몸통 힘을 이끌어내기 유리한 케틀벨의 무게중심

항상 강조해왔듯, 우리 신체를 이용해 큰 힘을 내려면 몸통우리의 신전 > 굴곡이 필요하다.

4.png 



바벨이나 덤벨의 경우에는 무게 중심이 신체의 무게중심과 동일선상에 있기 때문에 바벨/덤벨로 굴곡의 힘을 전달하는 것이 여간 어렵다.

즉 수직으로 밀어올리는 밀리터리프레스라 하더라도 벤치프레스를 하듯이 약간 정면으로 누르는 방식의 리프팅이 필요하다.

5.png


케틀벨의 경우 케틀벨을 잡아올린 상태부터 이미 무게중심이 계속해서 뒤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케틀벨을 이용해 리프팅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정면으로 누르는 수밖에 없다.


6.png



위 과정은 무엇인가? 서두에서 설명하였던 사슬반응, 즉 몸통의 토크 발현이다.

총 정리를 해보자면,

케틀벨은 손에 잡는 순간부터 무게 중심이 신체보다 뒤에 있게 되고, 이를 우리 몸 무게중심 선 안으로 초대하는 과정에서 "코어" 근육군의 밸런스와 근력이 발달되는 원리이다.

이것은 실로 엄청난 트레이닝 효과를 준다.

케틀벨을 손에 쥐는 순간부터 바닥에 내려놓기 전까지 계속해서 코어로 눌러주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운동 시작~전까지 코어 근육군이 지속적으로 긴장해야한다.

또한, 딱 케틀벨의 무게만큼만 코어의 힘으로 눌러주어야 하기 때문에 밸런스에도 탁월하다. 너무 큰 힘으로 케틀벨을 정면으로 눌러버리면 케틀벨이 떨어질 것이고, 너무 작은 힘으로 케틀벨을 정면으로 눌러버리면 충분히 우리 몸 무게 중심선 안으로 케틀벨을 초대할 수 없을 것이다.

-

어깨 통증을 가진 사람(그것이 어깨 전면이던, 회전근개 과사용이던, 충돌증후군이던)의 경우 몸통을 이용해 손바닥을 정면으로 눌러주는 위와 같은 패턴이 사라진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7.png



손의 위치가 책상위, 컴퓨터 키보드 위로 바뀐다고 해도 힘이 작용되는 원리는 같다. 그런데 환자들은 책상/컴퓨터 키보드 등을 몸통을 이용해 전혀 누르지 못한다. (이것이 여러가지 어깨병변을 유발한다.)

케틀벨 리프팅이 어깨 재활/강화에 특출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장코치 다른 칼럼 둘러보기 : https://blog.naver.com/stinvvv

개인트레이닝 문의 : https://open.kakao.com/me/stinvvv


A.jpg B.png C.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