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뵙겠습니다. 여러분의 몸을 다져드립니다. 트레이닝에 관한 상식을 다져드립니다. '더다짐'이 같이 하겠습이다.현직 물리치료사이자 물리치료 박사과정에 재학중입니다제가 주로 다룰 주제는 재활과 부상에 관한 팁에 대해 공유 하려 합니다.

첫 칼럼 주제는 스트레칭은 근력에 독이다입니다. 스트레칭이 무엇인지는 너무나 잘 알고 계시죠?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 인대 등을 늘여주는(신전시키는) 운동으로 관절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스트레칭.jpg




위에 아리따움 여성분 처럼 근력운동 전에 여러분도 스트레칭을 하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칭은 힘을 뺀 상태에서 근육을 늘리는 우리는 흔히 시행하는 정적인 스트레칭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스쿼트.jpg



하지만 이러한 스트레칭이 스쿼트나 벤치프레스 등을 시행할 때 떨어진 근력과 함께 관절의 불안정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트레칭4.gif


위 연구는 J Strength cond res. 2013 experience in resistance training does not prevent reduction 

in muscle strength evoked by passive static stretching. 결과 입니다.

스트레칭을 했을때와 안했을때의 1RM을 비교하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운동을 시행하기전에 스트레칭을 시행하는 것은

근파워을 많이 감소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근력운동이나 선수들이 경기를 수행할 때 정적인 스트레칭을 안하면 뭘해야 할까요?

근력운동이나 경기전에는 동적인 준비훈련이나 동적인 스트레칭을 시행하면 됩니다.


Acute effect of passive static stretching on lower-body strength in moderately trained men. J strength cond res. 2013


마무리를 하자면

근력운동이나 경기전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은 되도록 피하면 좋습니다.


근력운동이나 경기전에는 

힘을줘서 하는 동적인 스트레칭이나 

동적인 준비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질문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꼭 부탁드립니다.

한 번의 추천이 글 적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 '더다짐' 물리치료사 김강훈 입니다.


아래 추천 쿡

*외부 필진이 제공한 컨텐츠로 몬스터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