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코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tinvvv




술먹고 얼굴이 빨개져요!Asian flush



나는 술한잔만 먹어도 얼굴이 빨개집니다!“ 계십니까?


 저 또한 그런 사람 중 한명으로써 참.. 회식자리나 술자리에서 곤욕스럽습니다 ㅜㅜ


 이러한 사람들을 “아시안 플러시 (Asian flush)” 혹은 Asia glow라고 하는데요, 명칭이야 그렇다치고 왜 그런지 알아볼께요!




1.gif 



 사진의 남성분처럼 알코올을 섭취했을 때 얼굴이 붉게 변하는 사람들!


 한/중/일 인구의 약 36%, 아시아 인구의 약 40~45%정도가 “Asian flush"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논문마다 정확한 수치는 다르지만 대략 이 정도)


2.png



 참고 논문은!

기주영 등 10명의 선생님께서 작성하신 ‘간’학회지 논문을 참고하였습니다!



3.png



논문에서도 마찬가지로 asian flush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4.png 

(사진출처:http://m.blog.naver.com/tkdwnsdh/178082455)


  위 사진자료는 알코올의 대략적인 분해과정입니다.


 섭취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간에서 ADH(알코올탈수소효소)라는 소화효소가 필요하고 이를 이용해 ‘아세트알데히드’로 1차 분해합니다. 


5.png

출처: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5212133095&code=990100



 기사자료처럼 국제암연구소는 알코올의 1차 부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1급 발암물질로 ㄷㄷ.. 규정했습니다.


6.png



 여하튼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을 가진 물질인데 ‘아시안플러시’를 가진 사람들은 ADH(알코올탈수효소)의 변이형질을 가지고 있어 아세트알데히드 생산속도가 무려 5~7배까지도 빠르게 생산된다고 합니다..ㅇㅇ..



7.png



 그림을 다시 가져와서, 1차분해에 이어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해독하기 위해 다시 ALDH(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효소)를 이용해 아세트산으로 분해를 하는데,



 저 같은 아시안플러시들은(ㅋㅋ) 이 ALDH(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효소)의 변이형질을 가지고 있어 정작 필요한 ALDH는 또 적게 가지고 있습니다.. ㅋ..



 그래서 얼굴에 나타나는 홍조현상은


8.png


 쉽게 말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우리몸을 공격해서 일어나는 자가면역반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ㄷㄷ..


 세포가 공격받는 중 ㅜㅜ


 이런 사람들은 정말 술 권하시면 아니됩니다!! 쇼크나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어요!!

 

 


 

 또 하나의 속설..


“술은 마시면 늘어요. ^^”


 안늘어요 님아..


 술을 계속 먹다보면


알코올에 의한 중추신경계 마비 (술이 안취하네?-이미 술과 한마음 한뜻이 됨..)

아세트알데히드에 대한 내성 증가

(내 몸이 강해져서 아세트알데히드를 무찌르는게 아니라 면역체계가 무뎌져서 아세트알데히드에 대한 반응역치가 높아져버림. 즉 알레르기 반응을 위해 더 많은 아세트알데히드가 필요함)

 

 로 인한 현상일 뿐..



 

 

 특히 ‘해장술‘ 또한 신경계마비로 술이 깨는 듯 한 착각을 일으킬 뿐 우리 몸을 두 번 혹사하는 일이라는 거..


 --


 샤샤샥 쓰고 쉬려고 했는데 차마 블로그나 칼럼같은 것을 근거로 글을 쓸 수 없어서.. 근거자료 찾는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당 ㅜㅜ


 여하튼 저도 술 잘마시는 사람보면 참 부러운데.. 어쩌겠습니까.. 유전자가 이러한걸 ㅜㅜ 모두 연말대비 건강한 술문화를 챙깁시다!


건배!?


9.png 



https://open.kakao.com/me/stinvvv

a명함.png b불펌금지.jpg c저작권법.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