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스터짐의 스포츠영양사 우수입니다.


오늘의 SPORTS SCIENCE에서는 아미노산의 흡수경쟁에 대한 내용입니다. 


단백질을 비롯한 여러가지 보충제를 먹을 때 혹은 식사와 보충제를 함께 먹을 때, 혹시 내가 먹은 제품이 흡수가 다 될까? 라는 의문을 가져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을 드리려고 하는데, 일단 가장 크게 거론되고 있는 아미노산의 흡수 경쟁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메스.png


보충제를 보면 흔히 'on an empty stomach'라는 문구를 자주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부스터나 혈관확장제 계열의 'Directions and Recommended(suggested) use'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이 제품들이 대부분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ig3_proteins.gif

단백질의 흡수는 3가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잘 알고 계시는 단백질의 분해된 가장 작은 형태인 아미노산, 그리고 단백질이 펩타이드로 분해되어 그중 dipeptide(2 amino acid 결합)과 tripeptide(3 amino acid 결합)라는 3가지 형태가 각각 1/3씩의 흡수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인체에서 흡수할 수 있는 아미노산의 양은 한계란 것이 있습니다.


아미노산 흡수의 특징은 체내에 단백질을 구성하는 20가지 아미노산이 1가지 운반체를 이용한다는 것인데 그런 이유로 서로 먼저 흡수되기 위해 흡수경쟁을 벌인 다는 것입니다. 물론 흡수되는 양의 무제한이고 운반체가 무제한적이라면 흡수경쟁을 벌이지 않아도 되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흡수되는 양이 한정적이라는 전제조건과 운반체 또한 한정되어 있다는 이유로 우리 몸은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MEDIUM_13539_2011_32_Fig1_HTML.jpg


1. 필수아미노산(EAA) VS 비필수아미노산(NEAA)

= 우리 몸에서 필수아미노산은 '체내에서 다른 영양소를 통해 합성할 수 없어, 식사를 통해 외적으로 섭취해 주어야만 하는 아미노산"이며, 비필수 아미노산이란 '체내에서 다른 영양소로부터 합성되어 필요량을 어느정도 충족할 수 있는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물론 그 중요성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우리 몸의 모든 대사는 뇌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똑똑한 우리의 뇌는 외부에서 섭취되는 아미노산 중 필수아미노산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흡수시킵니다.


2. 중성아미노산 VS 산성/염기성아미노산

= 우리 몸의 pH는 7.4를 항상 유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약악칼리(중성) 상태입니다. 물의 흡수를 논할때 중성에 체온과 가까운 물이 가장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이는 즉 몸과 친화상태에 있다는 것인데, 중성에 가까운 pH를 가질수록 우리 몸에 흡수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산성아미노산인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과 염기성 아미노산인 히스티딘, 아르기닌 및 리신은 다른 중성아미노산에 비해 체내에서 흡수될때 차선적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3. BCAA VS Non-BCAA

= 사람을 예로 들어보면 친한 사람과 잘 안친한 사람 or 모르는 사람이 있을때 우선적으로 친한사람을 챙기고 친한사람에게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아미노산을 수송하는 운반체의 경우 BCAA들과 친화도가 높아서 BCAA를 우선적으로 흡수시키게 합니다.


catamino.jpg


결국, 중성/필수/BCAA > 중성/필수/Non-BCAA > 염기성or산성/필수/Non-BCAA > 중성/비필수/Non-BCAA > 염기성or산성/비필수/Non-BCAA 순서대로입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류신 > 메티오닌 > 리신 > 글루타민 > 아르기닌 이라는 것이죠.


물론 1회 섭취량이 3g인 아르기닌 제품과 1회 섭취량이 5g인 BCAA 제품을 같이 먹어도 2가지가 다 흡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시간당 흡수되는 아미노산의 양을 약 10g으로 가정(대부분 이거보다 적습니다)할 때, 1회에 섞어서 섭취하게 되는 양이 적은 경우 두가지가 다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1회 섭취량이 5g인 아르기닌 제품과 1회 섭취량이 10g인 BCAA제품을 한번에 같이 먹을경우 아르기닌은 흡수경쟁에서 밀려 BCAA만 흡수될 가능성이 높고 아르기닌이 흡수되어도 미량이라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먹을때에는 단백질의 경우 WPH처럼 가수분해된 형태가 아미라면 소화에 필요한 시간이 있으므로 아미노산과 단백질은 흡수경쟁을 벌일수는 없습니다. 물론 먼저 먹어서 소화가 되고 흡수되는 중에 있는 단백질이 있다면 아미노산 섭취시 서로 경쟁을 벌일 가능성은 있습니다.(사실 WPH또한 아미노산보다 빠를 수는 없습니다. WPH < 아미노산)


Written by 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