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1 맞춤 교정운동 트레이닝을 하는 테라핸드 컨디셔닝 센터에서 근무하는 더다짐입니다. 


이번 달은 코어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코어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지만 아직까지 많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근거는 2010년 strength and conditioning journal 'core training: evidence translating to better performance and injury prevention.' 논문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림1.png


헬스장에서 많이 하시는 운동입니다. 윗몸일으키기동작은 디스크에 부하를 많이 주고 잠재적인 부상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왜 윗몸일으키기를 하나요? 근육에 부하를 주기 위해서 하는 거 아닌가요? 그럼 그것과 비슷하면 부하를 적게 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옮지 않을까요? 


그림3.png


지친 허리에 박카스 같은 운동이 없을까요?


그림5.png


그래서 찾았습니다. 저명한 척추전문가 스타우트 맥길 박사의 big 3 exercise 입니다. 


그림4.png

왜 그러면 big 3 exercise를 해야 할까요? 코어 근육(여기서 코어는 광의의 개념으로 체간에서 부터 엉덩이 같이 붙어있는 근육을 지칭합니다. 맥길 박사의 논문에는 체간근육만 포함시키기도 합니다.)을 부상의 위험없이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숙이고 비트는 자세를 취하면 디스크 압력도 높아지고 디스크가 뒤로 밀려서 나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그림2.gif

자 위에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 거 같습니다. 


그럼 big 3 exercise는 어떻게 하느냐? 자 이제 동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더빙을 해서 우글거립니다. 참고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더 힘이 날 거 같습니다. 그럼 영상을 보시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볼륨을 켜고 들으시면 됩니다. 이상 더다짐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