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스터짐 가족분들. 트레이너 제이든입니다.



저도 몬스터짐에 올라온 글들을 자주 보는데요. 제가 알고있는 운동에 관한 지식도 공유하고 싶다라는 생각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필력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이해해주십시오^^ 제가 오늘 쓸 첫 글의 주제는!!!!! 운동을 시작하면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운동을 시작하면서 지켜야 할 것들중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어렵게 생각지 마시고 쉽게 접근하는 것 입니다. 운동은 왜하는 것일까요?


1. 몸이 이뻐보이고 싶어서.

2. 몸짱이 되려고.

3. 다이어트!! 살을 빼려고

4. 재활을 하기위해

5. etc 기타등등


큼지막하게 이런 등등의 이유들이 있겠죠.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운동해서 근육도 만들고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함인데요. 아무리 운동한다고 한들 과연 .. 기본적인 것들을 지키지 않고 몸이 올바르게 성장을 할까요? 


자, 앞의 이야기가 길었는데요 바로 본론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종종 이제 회원분들을 가르치고, 센터에 운동지도를 하다가 보면 운동을 하고 근육이 많음에도 몸이 그렇게 좋아보이지도 않고 운동할 때 자세가 불안정한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분들을 지켜본 결과 기본적인 자세가 상당히 좋지 않다는걸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로 ((((허리))) 두 번째로 ((((어깨))))

  

bfc3b9d9b8a5bec9c0bac0dabcbc_kct00777_jkhhh6080.jpg

(제가 좋아하는 김연아 선수가 출연..을 해주셨습니다.)


 

올바른 서서 허리자세.jpg

(사진속 인물은 개인적으로 팬인 스포테이너 정아름씨입니다)

 


위 사진 여러분 많이들 보시고 아시는 내용입니다.

“가슴펴라”,, “허리펴고 앉아라” .. 등등


제가말하는 가장 기본적인것 중 한가지입니다. 허리를 펴고 가슴을 펴는 가장 기본적인자세.....

제가 본 회원분들이나 일반인분들 중에서는 2번처럼 허리가 굽어있고 축쳐진 어깨를 하고 계신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허리를 피는 자세는 일상생활 살아가면서 가장 기본이 되고 운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항상 머릿속에 넣고 인지해야하는 자세입니다. 운동할 때는 대부분 허리를 펴서 자세를 잡아서 하는 운동이지. 허리를 굽혀서 둥굴게 말아서 하는 운동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입니다. 저렇게 허리가 굽은 상태로 일상생활을 지속하다 보면 운동할 때 내가 허리를 편다고 생각을 해도 허리는 굽어있는 상태가 유지 되고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이죠. 운동할때만 허리를 펴서 올바른 자세로 한다고 몸이 좋아지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몸은 항상 본래의 익숙한 자세나 것들로 돌아가려고 하니깐요. 운동에서 올바른 자세였다 하더라도 일상생활로 돌아왔을때 그 올바른자세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하나마나가 되는것이죠. 그래서 평소에도 위사진과 동일하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머릿속에 넣어두고 항상 되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의 올바르고 긴장된 자세는 칼로리 소모 까지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 다음 두 번째 어깨.

 

라운딩숄더.jpg

 

라운딩 숄더 라고 하는데요. 1번 사진처럼 어깨가 앞으로 나와 뒤에서 보면 둥굴게 보이는 상태입니다. 물론 틀린자세이구요. 2번자세가 올바른 자세라고 할수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1번자세와 2번자세를 비교해보면 자신감 있어보이는것도 2번 몸이 보다 좋아보이는것도 2번입니다.

사진만보셔도 왜 제가 자세를 강조하는지 아시겠죠? 자세하나만 교정을 해도 저런 큰 효과가 나옵니다. 오히려 전 운동보다 이런 자세 교정 하나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정도로요.


본인이 한번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평소 내 어깨 위치는 어떠하지?”  빠르게 자세를 잡는 방법은 어깨에 힘을 뺀 상태로 축 늘어진 상태에서 허리를 펴고 가슴을 펴면 어깨는 자동적으로 뒤쪽으로 가게 되고 2번과 같은 자세가 나오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어깨를 펴면 가슴이 나오는거고, 가슴을 펴면 어깨가 함께 펴지는 것이죠.


1번과같이 라운딩숄더상태로 운동을 지속하다보면 후면 삼각근 발달이 늦어지고 이쁘게 나오지 않고, 팔, 케이블 등, 어깨 등 전반적인 운동중에 승모근과 어깨에 힘을 주어 과도한 승모근 발달과 어깨 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어깨결림과 같은 어깨통증을 종종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평소에도 스트레칭과 자세에 신경을 써서 고쳐나가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러한 위 두가지 큰 기본적인 자세들은

1. 칼로리 소모의 효과

2. 몸이 좋아보이는 효과

3. 운동 효과 증가

4. etc 등등

여러 가지 효과를 불러 옵니다. 알면서도 어려운 자세. 살아가면서 내 몸의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 아닌가 한번 생각해봅니다.


첫 글이라 다소 글도 뒤죽박죽 입니다만,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인사를 드리며 이상 물러가겠습니다. 다음글부터는 “자세변형의 중요성” 이란 주제를 가지고 운동의 여러 가지 자세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